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오늘의 QT(7/8,화) - 주님의 보호와 변호로 승리하는 의인(시 140:1-13)

by ☆★★★ 2014. 7. 8.
반응형

▧ 성경통독 : 시편 140-144편

▧ 말씀묵상 : 시편 140:1-13


[1] <다윗의 시.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여호와여, 나를 악한 자들로부터 구출해 주소서. 폭력을 행하는 자들로부터 나를 보호해 주소서.
[2] 그들은 마음속에 악한 계획들을 세우며, 매일 싸움을 일으키는 자들입니다.
[3] 그들의 혀는 뱀의 혀처럼 날카롭습니다. 독사의 독이 그들의 입술에 있습니다. (셀라)
[4] 여호와여, 나를 악한 자들의 손에서 지켜 주소서. 나를 폭력을 저지르는 자들로부터 보호해 주소서. 그들은 내가 넘어지도록 남이 모르게 나쁜 일을 꾸미는 사람들입니다.
[5] 교만한 자들이 나를 잡으려 덫을 놓았습니다. 그들은 그물 망을 펼쳐 놓았고, 나를 잡으려고 길가에 함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셀라)
[6] 여호와여, 내가 주께 말씀드립니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여호와여,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시고, 내 기도를 들어 주소서.
[7] 오 전능하신 여호와여, 나의 힘이 되신 구원자시여, 주는 전쟁의 날에 나의 머리를 보호하시는 분이십니다.
[8] 악한 자들에게 그들이 바라는 것들을 주지 마소서. 여호와여 그들의 계획들이 성공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교만하게 될 것입니다. (셀라)
[9] 나를 둘러싸고 있는 자들의 우두머리들이 그들이 내뱉은 말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게 해 주소서.
[10] 타오르는 숯불이 그들 위에 떨어지게 해 주시고, 그들을 불 속에 던지시고, 더러운 구덩이를 빠져 나오지 못하게 해 주소서.
[11] 남을 욕하는 자들이 이 땅에 자리잡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폭력을 행하는 자들이 재앙에 빠지게 해 주소서.
[12] 나는 여호와께서 가난한 자들을 위해 정의를 세우시고, 어려움 당하는 자들의 간청을 들어 주시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3] 의로운 자들이 주의 이름을 찬양할 것이고, 정의로운 자들이 주 앞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 본문해설

악인의 무기와 주님의 보호(1-7)

억울한 일을 당할 때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의 보호입니다. 시편 기자는 다급하게 여호와를 찾으며 악인으로부터 자신을 건져 보호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악인이 날마다 꾸미는 교활한 음모는 먼저 악인의 ‘마음속’에 착상되고, 다음에는 ‘입술’로 표현됩니다. 이는 뱀의 혀처럼 날카롭고 독기가 있는 말을 의미하는데, 일종의 언어폭력입니다. 바울은 말을 무기로 삼아 남을 해치는 것이 인간의 실상이라고 합니다(롬 3:13~14 참조). 악인은 또 ‘손’으로 사람을 밀치며 곳곳에 함정을 파 놓고 고통에 빠뜨립니다. 하지만 시편 기자는 과거 전쟁터에서 하나님이 투구를 씌워 자신을 보호해 주셨던 일을 회상합니다. 악인의 공격을 물리치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의 투구’입니다(엡 6:17).

자기 꾀에 빠지는 악인(8-13)

하나님이 도와주신다는 믿음이 미래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시편 기자는 과거에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회상하며, 원수의 패망을 위해 세 가지로 기도합니다. 첫째, 악인이 꾀한 음모를 무산시켜 달라고 간구합니다. 둘째, 악인이 입술을 무기 삼아 내뱉은 독이 그들의 머리로 가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악인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뜨거운 숯불로 심판을 당할 것입니다. 셋째, 남을 죽이려고 사냥꾼처럼 함정을 판 악인이 멸망의 구덩이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간구합니다. 남을 사냥하려 했던 재앙으로 그들이 사냥될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악을 바로잡아 주시는 하나님을 확신하며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가난하고 억압받는 자를 보호하시며, 의인과 정직한 자에게 은총을 주십니다.


▧ 적용

1. 남에게 상처 주지 않기 위해 삼가야 할 말들은 무엇인가요?

2. 어려움과 위기 앞에서 어떤 믿음을 고백할 수 있나요?


▧ 기도

오직 하나님의 구원의 투구를 쓰게 하시고, 저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 앞에 정직함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주님의 건지심과 보호하심을 신뢰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