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오늘의 QT(6/21,토) - 여호와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시 40:1-17)

by ☆★★★ 2014. 6. 21.
반응형
▧ 성경통독 : 시편 40-25편

▧ 말씀묵상 : 시편 40:1-17

[1] <도와 주심에 대한 감사와 기도-다윗의 시.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또 기다렸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돌아보시고,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습니다.
[2] 주님께서 나를 질퍽거리는 구렁텅이에서 끄집어 내시고 진흙 수렁에서 꺼내 주셨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바위 위에 세우시고 굳건한 곳에 설 수 있도록 인도하셨습니다.
[3] 주님께서 내게 새 노래를 부르게 하셨습니다.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두려워 떨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와를 믿게 될 것입니다.
[4] 여호와를 굳게 믿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들은 거만한 사람들을 쳐다보지도 않으며, 거짓 신들을 따라가는 자들을 경멸합니다.
[5]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시여, 주님께서는 위대한 일들을 많이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계획하신 일들이 많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다 말해 줄 수 없습니다.
[6] 주님은 제사와 제물을 바라지 않으십니다. 주님은 태워 드리는 제사인 번제나 죄를 씻는 제사인 속죄제를 바라지 않으십니다. 내가 주님의 말씀을 바랐더니 주께서 내 귀를 열어 주셨습니다.
[7] 그래서 내가 말했습니다. “보소서, 내가 왔습니다. 율법책에 나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8] 오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님께서 바라시는 것을 기쁘게 행하려 합니다. 주님의 가르침이 항상 내 마음에 있습니다.”
[9] 내가 많은 사람들이 모일 때에 주님의 의로우심을 알리겠습니다. 내가 잠자코 있지 않으리라는 것을 여호와께서는 아십니다.
[10] 나는 주님의 의로우심을 내 마음속에 감춰 두지 않습니다. 주님의 성실하심과 구원에 관하여 말합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모일 때에 주님의 사랑과 진리를 숨기지 않습니다.
[11] 여호와여, 주님의 자비를 나에게서 멈추지 마소서. 주님의 사랑과 진리가 나를 언제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12] 수많은 어려운 문제들이 나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내 죄가 나를 붙잡으니 내가 앞을 볼 수 없습니다. 내가 지은 죄들이 내 머리카락 수보다 더 많아 실망하게 되었습니다.
[13] 여호와여, 제발 나를 구해 주소서. 여호와여, 어서 빨리 오셔서 나를 도와 주소서.
[14] 나를 죽이려고 달려드는 모든 자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시고 혼란스러움을 겪게 하소서. 내가 망하는 것을 바라는 사람들 모두가 창피를 당하여 도망가게 해 주소서.
[15] 나를 향해 “그럴 줄 알았지, 잘 되었군!” 하고 비웃는 사람들이 부끄러워 당황하게 해 주소서.
[16] 그러나 주님을 찾는 사람들은 주님으로 말미암아 기쁘고 즐거워하게 하소서. 주님의 구원을 감사하는 사람들은 항상 “여호와를 찬양하세!” 하고 외치게 하소서.
[17] 나는 가난하고 힘이 없습니다. 주님, 나를 기억하여 주소서. 주님은 나를 돕는 분이시며, 나를 구원하는 분이십니다. 나의 하나님이시여, 지체하지 마시고 빨리 오소서.


▧ 본문해설

우리가 부를 새 노래(1-8절)

다윗은 자신의 삶을 "여호와를 기다리는 삶"이라 합니다. 그는 기가 막힐 웅덩이에 빠져 있었고, 웅덩이는 혼자의 힘으로는 도저히 헤어나오지 못할 절망의 웅덩이였습니다. 그 속에서 그가 행한 일은기도와 기다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즉각 응답하기도 하시지만 때때로 우리를 기다리게 하심으로 믿음의 인내를 배우게 하십니다. 혹 낙심 중에 기도를 중단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기도중에 응답을 기다리십시오. 믿음의 인내가 '구원'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가져다줍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문제의 상황이 전혀 변함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에 대한 믿음을 주심으로 우리 발을 견고하게 하기도 하십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성도가 맺는 열매는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의 열매입니다.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이해할 수 없을지라도, 하나님의 넘치는 사랑과 지혜가 나의 삶을 인도해간다는 사실을 신뢰하고 감사의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십시오.


의의 기쁜 소식(9-17절)

다윗은 자신이 경험한 구원을 "의의 기쁜 소식"이라 정의합니다. 그는 그 기쁜 소식에 대하여 "입을 닫지 않겠다"고 다짐할 정도로 큰 기쁨에 사로잡혀 있습니다(9절). 그는 자신의 죄악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우러러볼 수도 없고 그것이 머리털보다 더 많아 자신의 마음을 상실할 정도의 극한 절망에 빠졌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12절). 그러한 죄인에게 필요한 것은 주의 긍휼입니다(11절).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를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사랑과 기쁨으로 설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로 인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합니까? 그 구원의 기쁨을 사람들 앞에서 증거하고 있습니까? 다윗이 값없이 의를 제공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으로 인하여 그토록 크게 기뻐하는 것은 자신의 죄를 깊게 깨달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한 깨달음 아래 있는 자들은 다윗과 함께 하나님의 값없는 긍휼과 은총을 갈망합니다(11,13절). 내가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아래 있을 때 나의 영혼을 찾아 멸하려는 원수들은 물러가고 하나님의 평안이 충만해집니다.


▧ 적용                   

1. 나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그것에 민감하게 반응합니까?

2. 나는 주님의 구원을 자랑하며 증거하기를 힘씁니까?


▧ 기도

나를 죄가운데에서 구하여 주신 주님, 내가 얼마나 큰 죄인인가 깨닫게 하소서. 그리하여 무엇보다 주의 은혜를 구하고 주님의 품안에 내가 있는 것을 진정으로 감사하게 하시고, 주를 더욱 알고자 하는 소원이 더하여지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