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오늘의 QT(4/28,월) - 통곡하는 왕,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왕하 20:1-11)

by ☆★★★ 2014. 4. 28.
반응형

▧ 성경통독 : 왕하 20-21장

▧ 말씀묵상 : 왕하 20:1-11

히스기야의 통곡 (1-3)

[1] <히스기야의 병> 그 무렵에 히스기야가 심한 병에 걸려 거의 죽게 되었습니다. 아모스의 아들인 예언자 이사야가 그를 보러 와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소. ‘너는 이제 죽을 것이다. 그러니 네 집안 일을 정리하여라. 너는 회복되지 못할 것이다.’”
[2] 히스기야가 벽쪽을 바라보며 여호와께 기도드렸습니다.
[3] “여호와여, 제가 언제나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께 복종하고,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한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기도를 하던 히스기야가 슬프게 울었습니다.

고침 받은 병 (4-11)

[4] 이사야가 안뜰을 지날 때에 여호와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습니다.
[5] “다시 돌아가서 내 백성의 지도자인 히스기야에게 전하여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고쳐 주겠다. 지금부터 삼 일 만에 너는 여호와의 성전으로 올라갈 것이다.
[6] 내가 네 목숨을 십오 년 더 연장해 주겠다. 그리고 너와 이 성을 앗시리아의 왕에게서 구해 주겠다. 나를 위해, 그리고 내 종 다윗을 위해 이 성을 지켜 주겠다.’”
[7] 이사야가 신하들에게 말했습니다. “무화과로 만든 연고를 가져오시오.” 그들이 연고를 만들어 가져와서 왕의 상처 위에 바르니, 왕의 병이 나았습니다.
[8]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물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나를 고쳐 주시고 내가 삼 일 만에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게 될 것이라 하였는데 그 표적이 무엇이오?”
[9] 이사야가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것을 그대로 이루신다는 표적이 임할 것이오. 왕은 해 그림자가 해시계 위에서 열 칸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좋겠소, 아니면 열 칸 뒤로 물러나게 하는 것이 좋겠소?”
[10] 히스기야가 대답했습니다. “열 칸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니 열 칸 뒤로 물러나게 해 주시오.”
[11] 예언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부르짖자, 여호와께서는 아하스 왕이 만들어 놓은 해시계의 해 그림자를 열 칸 뒤로 물러나게 해 주셨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히스기야는 자신이 죽을 것을 알고 어떻게 하였나요?

2. 하나님은 히스기야의 간절한 기도에 어떻게 반응하셨나요?


▧ 본문해설

히스기야의 통곡 (1-3)

본문이 말하는 “그때”는 히스기야 통치 기간 29년 중 14년째 되는 해였습니다. 또한 예루살렘이 앗수르 군대에 에워싸여 함락될 위기에 빠졌던 때였습니다(18:13). 그때 히스기야가 병들자 이사야는 그에게 죽음을 준비하라고 예언합니다. 예루살렘의 위기 속에서 히스기야가 죽게 된다면, 이것은 개인의 불행으로 그칠 일이 아니었습니다. “너는 집을 처치하라”는 말씀은 나라의 운명을 알리는 메시지이기도 했습니다. 이때 히스기야는 얼굴을 벽으로 돌리고 여호와께 기도하며 심히 통곡합니다. 그는 자신의 죽음만이 아니라 예루살렘과 유다를 위해서도 기도한 것입니다. 히스기야는 하나님께 자신의 경건을 기억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이는 개인의 의(義)를 드러내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치료하심이 의(義)에 근거함을 알았기 때문입니다(약 5:16).

고침 받은 병 (4-11)

이사야가 히스기야의 죽음을 예언하고 돌아간 지 얼마 되지 않아 하나님의 응답이 임했습니다. 히스기야가 말씀을 들은 즉시 하나님 앞에 눈물의 간구를 드렸기 때문입니다. 긴 기도보다 마음 중심의 통회가 하나님의 응답을 끌어냅니다(시 51:17). 히스기야의 기도 응답은 기도로 인해 하나님의 뜻이 바뀌었다기보다 이사야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에 히스기야가 마땅한 반응을 보였고, 그 통회하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졌다고 봄이 더 적절합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일이 성취되는 과정에 히스기야를 참여시키신 것입니다(히 12:10~11). 히스기야의 병은 나았고, 예루살렘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히스기야의 요청대로 징조를 보여 주시되 시간을 움직이시어 생명의 주권이 하나님의 손에 있음을 확인시켜 주셨습니다.


▧ 적용질문

1. 나는 간절함을 갖고 기도하고 있나요?

2. 하나님께서 내 기도를 드린 귀중한 경험을 기억하고 있나요?


▧ 기도

 저의 기도를 들어 주심에 감사합니다. 더욱 더 간절함을 갖고 기도하게 해 주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