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히브리서

오늘의 QT(1/21,금) - 믿음으로 산 사람들(히 11:8-19)

by ☆★★★ 2011. 1. 21.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히브리서 11:8-18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믿음(8-12, 17-19)
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9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 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10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11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앎이라 12 이러므로 죽은 자와 방불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에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이 생육하였느니라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함(13-16)
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14 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15 저희가 나온 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16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18 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9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아브라함의 순종은 어떤 순종입니까?
2. '나온 바 본향'과 '더 나은 본향'은 각각 무엇을 나타냅니까?

▨ 본문해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믿음(8-12, 17-19)
아브라함의 믿음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 순종한 것과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간 것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순종은 말씀하신 하나님에 대한 흔들림 없는 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순종은 구체적인 희생의 순종이었습니다. 그는 대대로 내려오는 평안한 삶의 터전을 포기하고 말씀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갔습니다. 또한 그의 순종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가는” 순종이었습니다. 그는 하란에서 갈 바를 알지 못한채 나아갔고 가나안에 들어섰을 때에야 비로소 그 땅에 대한 약속을 받았습니다. 그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도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나그네로 살면서 영원한 도성을 바라본, 보이지 않는 것을 믿음으로 본 사람입니다.
저자는 다시 아브라함의 믿음에 대해 설명하면서 약속의 아들 이삭을 드린 사건을 언급합니다. 그 아들을 통하여 하늘의 별과 같이, 바다의 모래같이 많은 후손을 주시겠다고 약속한 아들입니다. 아브라함이 받은 시험의 핵심은 약속의 아들 이삭을 죽이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을 어떻게 성취하게 될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이삭의 생명을 부활시키실 것을 믿고 신속하게 순종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에 대한 보상으로 이삭을 돌려주신 것입니다. “도로 받다”는 “상급으로 받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믿음의 시험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보상은 그만큼 더 놀라운 것입니다.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함(13-16)
이들은 살아 있을 때에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될 것을 믿었지만 죽을 때에도 그 약속이 성취될 것을 굳게 믿었습니다. 그들은 약속이 궁극적으로 성취되는 것을 체험하지 못했지만 그 약속 성취를 “멀리서 보고 환영하였습니다.” 그들은 나온 바 과거의 본향을 사모한 것도 아니고, 살고 있는 현재의 가나안에 정착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그 땅에서도 외국인과 나그네라는 것을 인정하며 살았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더 나은 본향” 즉, 하늘의 본향을 사모하였기 때문입니다. 지상의 가나안은 하나님이 세우신 천상의 도성을 위한 그림자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믿었던 사람들인 것입니다. 이 믿음이 선진들의 믿음입니다.

▨ 적용
1. 나는 아브라함, 이삭과 야곱의 믿음을 가지고 있는가?
2. 나는 믿음의 선구자들처럼 영원한 본향을 사모하며 살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주여, 믿음의 선구자들처럼 보이는 것으로 살지 않고 약속을 믿는 믿음으로 살게 하소서. 어려운 믿음의 시험 가운데서 주께서 주실 보상을 바라보며 담대히 순종케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