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출애굽기

오늘의 QT(10/10,수) - 여호와의 밤(출 12:40-51)

by ☆★★★ 2012. 10. 10.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출애굽기 12:40 - 12:51

여호와의 군대(40-42)

[40]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사백삼십 년 동안, 살았습니다.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던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 속한 모든 무리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습니다.
[42] 그 날 밤에 여호와께서는 그 백성을 인도해 내시느라고 밤을 새워 지키셨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 때부터 대대로 여호와를 위해 이 날 밤을 지켜야 했습니다.

유월절 규례(43-51)

[4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유월절의 규례는 이러하다. 외국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지 못한다.
[44] 돈을 주고 산 노예는 네가 그에게 할례를 베푼 다음에야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있다.
[45] 하지만 잠시 동안, 머무는 객이나 품삯을 받고 일하는 일꾼은 그 음식을 먹을 수 없다.
[46] 음식을 먹을 때에는 집 안에서 먹고, 고기의 어떤 부분도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마라. 그리고 뼈를 꺾지도 마라.
[47]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이 이 절기를 지켜야 한다.
[48] 너희와 함께 사는 외국인도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킬 수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그 사람의 집에 있는 모든 남자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 할례를 받은 남자는 이스라엘 백성과 똑같이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없다.
[49] 그 땅에서 태어난 이스라엘 백성에게나 그들과 함께 사는 외국인에게나 이 법은 똑같이 지켜져야 한다.”
[50]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습니다.
[51]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각 군대로 나누어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가 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2. 세례교인만 성찬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여호와의 군대(40-42)

수세기 전에 아브라함에게 예언적 이상 중에 나타났던 역사가 그날 완성되었다.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창 15:13, 14). 사백년의 기간이 찼다. “그 같은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출 12:40, 41, 51, 13:19).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을 떠날 때에 그들의 귀중한 유산인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다. 그것은 오랫동안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기다려 왔고, 노예 생활의 어두운 세월 동안, 이스라엘로 하여금 저들의 해방을 생각나게 해 주었었다(부조, 280).

하나님의 역사는 정확히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모든 일을 먼저 작정하시고 이루십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출애굽은 이미 아브라함에게 예언된 사건이었습니다(창15:13). 이스라엘 백성들이 큰 재물을 가지고 나온 것도 하나님이 하신 말씀의 성취입니다(창 15:12). 이와 같이 하나님이 하신 모든 말씀은 분명 성취될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일은 우연히 발생하며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에 움직이고 있습니다. 430년동안 애굽의 생활은 비록 힘든 세월이었지만 하나님은 이 세월동안 백성들을 군대와 같이 큰 무리로 만드셨습니다. 이제 이들은 하나님의 군대가 되어 하나님을 섬길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가 되길 원하고 계십니다(딤후2:3).

유월절 규례(43-51)

하나님은 유월절 예식에 아무나 참여하지 못하도록 규례를 만드셨습니다. 유월절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가 지키는 거룩한 예식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거룩히 구별하셨습니다. 그 기준은 할례입니다. 할례는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이 되었음을 확인하는 증표입니다. 누구든지 이 예식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할례를 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했습니다. 오늘날 성찬식에 침례교인만 참석하는 것과 같습니다. 성찬은 거룩한 주님의 식탁임으로 침례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임이 드러난 자들만 참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유월절 어린양의 뼈를 꺾지 않았는데 이는 가족과 온 공동체의 하나됨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주님이 십자가 죽음을 당하실 때 뼈가 꺾이지 않으심은 예수님이 바로 우리를 위한 유월절 어린양이 되셨음을 가르쳐줍니다. 또 이 음식은 가족이 집에서 먹어야 했는데 이스라엘 공동체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 바로 가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교회에 속한 모든 가정이 주의 말씀과 은혜로 하나가 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적용

1.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가 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2. 성만찬예식에 침례교인만 참석하도록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오늘의 기도

주여, 나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다니며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성만찬예식을 통해 나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알아가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