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고린도후서

오늘의 QT(4/1,일) - 고린도후서 : 위로의 하나님(고후 1:1-11)

by ☆★★★ 2012. 4. 1.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고후 1:1-11

위로의 아버지 하나님(1-7)

[1] 하나님의 뜻에 의해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가 된 나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아가야 전 지역에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리시는 은혜와 평강이 여러분에게 있기를 빕니다.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과 아버지를 찬송합니다. 그분은 인자하신 아버지이시며, 모든 위로의 아버지이십니다. [4] 하나님은 우리가 여러 가지 환난을 당할 때 위로해 주셔서,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위로로써 여러 환난을 당한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5]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쳐나는 것처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받는 우리의 위로도 넘치게 되었습니다. [6] 우리가 환난을 당한다면, 이것은 여러분을 위로하고 구원 받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위로를 받는다면, 그것도 여러분을 위로해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위로로 여러분은 우리가 당하는 고난과 동일한 고난을 받을 때에 오래 참습니다. [7] 여러분을 향한 우리의 소망은 확고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우리가 당하는 고난에 참여한 것처럼 우리가 받는 위로에도 참여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간증(8-11)
[8] 성도 여러분, 우리가 아시아 지방에서 당한 환난을 여러분이 알아주시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환난을 당해, 삶의 소망조차 없었습니다. [9] 마음속으로는 사망 선고를 받았다는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우리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10]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무서운 죽음의 위기에서 우리를 구원하셨으며, 앞으로도 원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우리를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하나님께 두겠습니다. [11] 여러분도 기도로써 우리를 도와주십시오. 하나님께서 많은 사람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에게 은혜를 주셨는데, 이 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우리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바울은 아시아 지방에서 어떤 환란을 당했습니까?

■ 본문해설

위로의 아버지 하나님(1-7)

우리 하나님은 인자하신 아버지이십니다. 우리가 고통받을 때 외면하지 않으시고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이십니다. ‘자비의 아버지’라는 말은 신약에서 여기에만 나타납니다. 하나님은 자비가 풍성한 아버지이시고 자비가 솟아나는 근원이시며 모든 자비의 시작이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선대하시지만, 특히 죄로 인해 고통당하고 용서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자비로우십니다. 자비는 하나님의 품성의 근원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위로의 하나님이십니다. 고난당할 때 괴로워하고 있는 모든 인간의 아픔과 슬픔을 씻어주시는 분입니다. 우리의 영적, 육적인 필요를 돌보시기 위해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오시는 것은 보혜사(요 14:16) 성령을 통해서입니다. 이 단어는 수없이 반복되어 나오는 것은 그만큼 성령 하나님은 우리를 위로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난 속에서도 위로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위로를 받고 힘과 소망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바울의 간증(8-11)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일하면서 수많은 환란을 당했습니다. 많은 핍박을 받았고, 죽음의 위협도 받았습니다. 육체적인 고통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도 받았습니다. “살 소망까지 끊어질 정도”로 심한 지경에까지 이르도록 고통을 받았지만, 그 중에서도 그는 자비의 하나님의 손길로 인해서 소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성령 하나님의 위로를 받고 힘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환란 중에서 바울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인간을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헛된 것인 줄을 그는 깨달았습니다.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만이 모든 고통과 환란 중에서 소망을 얻는 줄을 알았던 것입니다. 고통 중에서 하나님의 은혜는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 적용
1. 어려움 중에서 하나님의 위로를 기억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서 위로하는 자가 되자.
2. 나의 모든 삶에 있어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워, 모든 고통을 이겨내자.

■ 기도
나의 모든 고통과 슬픔, 문제를 아시고 위로하시는 자비의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나도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위로해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