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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씀 : 민수기 26:1 - 26:18
두 번째 인구조사 명령(1-4)
1염병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일러 가라사대 2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의 총수를 그 조상의 집을 따라 조사하되 이스라엘 중에 무릇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싸움에 나갈 만한 자를 계수하라 하시니 3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이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그들에게 고하여 가로되 4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나온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대로 너희는 이십 세 이상 된 자를 계수하라 하니라
지도자의 역할(5-18)
5이스라엘의 장자는 르우벤이라 르우벤 자손은 하녹에게서 난 하녹 가족과 발루에게서 난 발루 가족과 6헤스론에게서 난 헤스론 가족과 갈미에게서 난 갈미 가족이니 7이는 르우벤 가족들이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사만 삼천칠백삼십 명이요 8발루의 아들은 엘리압이요 9엘리압의 아들은 느무엘과 다단과 아비람이라 이 다단과 아비람은 회중 가운데서 부름을 받은 자러니 고라의 무리에 들어가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여호와께 패역할 때에 10땅이 그 입을 열어서 그 무리와 고라를 삼키매 그들이 죽었고 당시에 불이 이백오십 명을 삼켜 징계가 되게 하였으나 11그러나 고라의 아들들은 죽지 아니하였더라 12시므온 자손은 그 종족대로 이러하니 느무엘에게서 난 느무엘 가족과 야민에게서 난 야민 가족과 야긴에게서 난 야긴 가족과 13세라에게서 난 세라 가족과 사울에게서 난 사울 가족이라 14이는 시므온 종족들이니 계수함을 입은 자가 이만 이천이백 명이었더라 15갓 자손은 그 종족대로 이러하니 스본에게서 난 스본 가족과 학기에게서 난 학기 가족과 수니에게서 난 수니 가족과 16오스니에게서 난 오스니 가족과 에리에게서 난 에리 가족과 17아롯에게서 난 아롯 가족과 아렐리에게서 난 아렐리 가족이라 18이는 갓 자손의 종족들이니 계수함을 입은 자가 사만 오백 명이었더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께서 염병 후에 인구조사를 명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시므온 지파의 인구수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두 번째 인구조사 명령(1-4)
하나님께서는 두 번째 인구조사를 명령하셨습니다. 첫 번째 인구조사 후 38년만에 하는 것이었습니다. 1장에서의 인구조사와는 그 의미가 많이 다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이 가나안에 들어갈 새로운 세대를 조사하였습니다. 가족단위로 세분화하여 조사하게 한 것은 군사 조직으로의 재편성과 아울러 가나안에서의 영토 분할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40년 광야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우상숭배 사건과 하나님의 징벌은 아직도 이스라엘에 남아 있는 죄악 된 요소들을 정화하고 경계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은 오직 약속을 믿고 따르는 자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지도자의 역할(5-18)
인구조사 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첫 번째 인구조사와 비교할 때 총수에는 별로 변함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증가한 지파들이 있는가 하면, 감소한 지파들이 있습니다. 르우벤 지파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사건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므온 지파가 다른 지파에 비해 절반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지도자인 시므리의 타락이 시므온 지파에게 영향을 미쳐서 지파에 속한 사람들이 많이 죽임을 당했음을 짐작케 합니다. 이러한 시므온 지파의 쇠퇴는 결국 가나안에서의 영토 분배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즉, 그들은 다른 지파처럼 자신들의 영토를 할당받지 못하고, 유다 지파의 한 조각만을 분배받게 됩니다.
각 지파의 지도자가 어떠하냐에 따라 그가 속한 공동체가 영향을 받습니다. 지도자의 역할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실수함이 없으신 우리의 영원한 지도자 예수님의 리더쉽을 본받아 본향에 갈 때까지 가야합니다.
▧ 적용
1. 나의 신앙은 과거와 비교해서 발전하였는가? 아니면 퇴보하였는가? 첫 신앙과 지금의 나를 점검해보자.
2. 나로 인해서 내가 속한 공동체가 발전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며 그 약속을 붙들고 살게 하소서. 나의 말과 습관과 행실이 내가 속한 공동체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칠까를 생각하게 하소서.
두 번째 인구조사 명령(1-4)
1염병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일러 가라사대 2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의 총수를 그 조상의 집을 따라 조사하되 이스라엘 중에 무릇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싸움에 나갈 만한 자를 계수하라 하시니 3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이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그들에게 고하여 가로되 4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나온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대로 너희는 이십 세 이상 된 자를 계수하라 하니라
지도자의 역할(5-18)
5이스라엘의 장자는 르우벤이라 르우벤 자손은 하녹에게서 난 하녹 가족과 발루에게서 난 발루 가족과 6헤스론에게서 난 헤스론 가족과 갈미에게서 난 갈미 가족이니 7이는 르우벤 가족들이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사만 삼천칠백삼십 명이요 8발루의 아들은 엘리압이요 9엘리압의 아들은 느무엘과 다단과 아비람이라 이 다단과 아비람은 회중 가운데서 부름을 받은 자러니 고라의 무리에 들어가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여호와께 패역할 때에 10땅이 그 입을 열어서 그 무리와 고라를 삼키매 그들이 죽었고 당시에 불이 이백오십 명을 삼켜 징계가 되게 하였으나 11그러나 고라의 아들들은 죽지 아니하였더라 12시므온 자손은 그 종족대로 이러하니 느무엘에게서 난 느무엘 가족과 야민에게서 난 야민 가족과 야긴에게서 난 야긴 가족과 13세라에게서 난 세라 가족과 사울에게서 난 사울 가족이라 14이는 시므온 종족들이니 계수함을 입은 자가 이만 이천이백 명이었더라 15갓 자손은 그 종족대로 이러하니 스본에게서 난 스본 가족과 학기에게서 난 학기 가족과 수니에게서 난 수니 가족과 16오스니에게서 난 오스니 가족과 에리에게서 난 에리 가족과 17아롯에게서 난 아롯 가족과 아렐리에게서 난 아렐리 가족이라 18이는 갓 자손의 종족들이니 계수함을 입은 자가 사만 오백 명이었더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께서 염병 후에 인구조사를 명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시므온 지파의 인구수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두 번째 인구조사 명령(1-4)
하나님께서는 두 번째 인구조사를 명령하셨습니다. 첫 번째 인구조사 후 38년만에 하는 것이었습니다. 1장에서의 인구조사와는 그 의미가 많이 다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이 가나안에 들어갈 새로운 세대를 조사하였습니다. 가족단위로 세분화하여 조사하게 한 것은 군사 조직으로의 재편성과 아울러 가나안에서의 영토 분할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40년 광야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우상숭배 사건과 하나님의 징벌은 아직도 이스라엘에 남아 있는 죄악 된 요소들을 정화하고 경계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은 오직 약속을 믿고 따르는 자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지도자의 역할(5-18)
인구조사 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첫 번째 인구조사와 비교할 때 총수에는 별로 변함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증가한 지파들이 있는가 하면, 감소한 지파들이 있습니다. 르우벤 지파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사건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므온 지파가 다른 지파에 비해 절반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지도자인 시므리의 타락이 시므온 지파에게 영향을 미쳐서 지파에 속한 사람들이 많이 죽임을 당했음을 짐작케 합니다. 이러한 시므온 지파의 쇠퇴는 결국 가나안에서의 영토 분배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즉, 그들은 다른 지파처럼 자신들의 영토를 할당받지 못하고, 유다 지파의 한 조각만을 분배받게 됩니다.
각 지파의 지도자가 어떠하냐에 따라 그가 속한 공동체가 영향을 받습니다. 지도자의 역할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실수함이 없으신 우리의 영원한 지도자 예수님의 리더쉽을 본받아 본향에 갈 때까지 가야합니다.
▧ 적용
1. 나의 신앙은 과거와 비교해서 발전하였는가? 아니면 퇴보하였는가? 첫 신앙과 지금의 나를 점검해보자.
2. 나로 인해서 내가 속한 공동체가 발전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며 그 약속을 붙들고 살게 하소서. 나의 말과 습관과 행실이 내가 속한 공동체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칠까를 생각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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